소형 SUV 순위 TOP 5 (2023년)

2023년 기준으로 소형 SUV 순위 TOP 5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즘에는 세단의 스포티함보다 SUV의 실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SUV를 많이 찾는 이유는 인기가 많은 차박을 하거나, 짐을 차에 두는 제 2의 공간으로 활용하려는 사람들이 주로 선택 하는 것 같다.

이번 소형 SUV 순위는 2023년 최신 판매량과 점유율이 높은 순서대로 정했다. 그렇다면, 2023 소형 SUV 순위와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자.

소형 SUV 순위 TOP 5

셀토스

소형 SUV 셀토스 사진
기아 셀토스
  • 제조사: 기아
  • 판매량: 3,336
  • 점유율: 41.0%

2023년 소형 SUV 순위 1위는 기아의 셀토스이다. 2019년 7월에 출시한 셀토스는 소형 SUV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한 번쯤은 고민해보는 차량이다.

셀토스는 소형 SUV로 분류가 되지만, 최고출력 198마력으로 굉장히 큰 수치의 마력을 가지고 있다. 이 수치는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 차량보다 높은 수준으로, 이 부분에서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셀토스는 외관도 예쁘다는 평이 많기 때문에 호불호가 거의 없는 편이다. 크기도 보면, 소형 SUV가 맞나 싶을 정도로 큰 느낌을 줘서 중형 SUV를 원하는 사람들한테도 관심을 받고 있다.

셀토스의 가격은 2,062~2,865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셀토스의 공식적인 복합연비는 L당 12.7km이다. 하지만, 실제로 운행을 해보니까 공식적인 연비보다 높은 13.7~14km/L가 나왔다.

예쁜 외관과 실내공간의 여유로운 크기, 소형 SUV지만 꽤 괜찮은 연비가 바로 사람들이 셀토스를 꾸준히 사랑하는 이유가 아닌가 싶다.

니로

소형 SUV 니로 사진
기아 니로
  • 제조사: 기아
  • 판매량: 1,269
  • 점유율: 15.4%

2023년 소형 SUV 순위 2위는 기아의 니로이다. 차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니로는 ‘연비가 정말 좋지만, 외관이 정말 별로인 차‘라는 인식이 있었다.

그 이후, 풀체인지가 되고 나서는 외관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성비 차량으로 생각했던 니로가 이번에 가격이 많이 올라간 것을 니로의 단점으로 뽑고 있다.

그럼에도 소형 SUV 2위를 차지한 이유는 19.1~20.8km/L의 엄청난 복합 연비와 엔진과 배터리 삽입으로 인해 좁은 하이브리드 차량 중에서 넓은 편에 속하기 때문이다.

순위에 올라간 다른 소형 SUV 차량보다는 높은 가격대에 형성 되어있지만, 하이브리드라서 좋은 연비와 하이브리드에 비해 넓은 실내공간, 180도 달라진 미래지향적 외관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XM3

하얀색 XM3 사진
르노코리아 XM3

2023년 소형 SUV 순위 3위는 르노코리아의 XM3이다. XM3는 힙한 디자인과 소형 SUV 최초로 패스트팩 디자인을 적용 시켰는데, 이는 어린 친구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주고 있다.

XM3의 실제 운전자들은 핸들링이 매우 민첩해서 운전하는 재미가 있다는 얘기를 많이 하고 있으며, 트렁크 용량이 508L로 소형 SUV 중에서는 가장 크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쿠페형 SUV라서 세단의 안정적인 주행감과 SUV의 실용적인 면을 둘 다 잡았다는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XM3의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으로, 13.2~13.8km/L이다. 이는 니로보다는 월등히 낮은 수치이지만, 셀토스와 비슷한 연비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DCT 미션을 가지고 있는 차 특유의 꿀렁거림과 뒷자리에는 편하게 앉기 힘들 정도의 좁은 실내공간, 좋지 않은 인터페이스로 혹평을 받고 있다.

베뉴

검은색 베뉴 사진
현대자동차 베뉴

2023년 소형 SUV 순위 4위는 현대자동차의 베뉴이다. 베뉴는 준중형 세단 중에서 인기가 많은 아반떼 CN7과 K3와 같은 1,600cc의 엔진 출력을 가지고 있지만, 차 길이는 준중형 세단보다 매우 짧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턴이나 주차를 하기 쉬운 차량이라서 출력이 약한 경차를 운전하기 싫어하는 운전자분들이나 운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차량이다.

베뉴의 공식적인 연비는 13.3~13.7km/L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장거리를 운전할 경우, 대부분 19~20km/L의 연비가 나와서 단거리 운전을 주로 하는 사람들보다는 오래 운전하는 일이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차량이다.

베뉴의 가격은 2,130~2,395만원으로 기존 베뉴보다 441~510만원 정도가 올랐으며, 트림은 프리미엄과 FLUX 총 2가지로 간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전면 디자인은 분리되어 있는 레이아웃과 세련된 그릴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강한 인상을 주고 있다.

코나

소형 SUV 5위 코나 사진
현대자동차 코나
  • 제조사: 현대자동차
  • 판매량: 620
  • 점유율: 7.5%

2023년 소형 SUV 순위 5위는 현대자동차의 코나이다. 코나의 가격은 2,468~3,302만원으로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총 3가지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코나의 공인연비는 11.2~13.6km/L이다.

코나의 디자인은 일명 ‘일자 눈썹’ 디자인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뒷자리에 3명정도가 앉을 수 있도록 레그룸과 숄더룸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앉아보니까 두명까지는 넉넉하게 탑승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3명까지는 힘들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또한, 코나는 다른 SUV 차량과 다르게 기본적으로 사륜구동을 기본 제공해 주지 않고, 옵션으로 넣었다.

사륜구동을 옵션으로 넣은 이유는 내연기관에 사륜구동을 넣으면 무게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가게 되기 때문에, 연비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서 사륜구동은 옵션으로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2023년 기준으로 소형 SUV 순위 TOP 5에 대해서 알아봤다. 위에서 설명한 소형 SUV 가격은 신차 기준이며, 가격이 부담 된다면 조금 더 저렴한 중고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